건축의 양식 (Style)
학자들은 흔히 역사를 통해 형태의 기원을 찾는 일에 열중하지만, 건축가들은 대체로 역사적인 여러 양식을 의식적으로 그대로 모방하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건축가 중에는 다른 건축가의 형태를 그대로 모방하려는 건축가도 있어서 라이트, 미이스, 르 코르뷔지에, 카안 등 같은 건축가들의 개성과 스타일을 닮은 것들이 있으나 그 결과는 한심합니다.
그리고 에로 사리넨(Bero Sarrinen)은 매우 다재다능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그의 작품을 모방하기란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재능이 없는 건축가들은 거장들이 갖추었던 재능을 구비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철학이나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을 무시한 채 단지 모양만을 모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양식과 형태를 혼동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이들은 동의어가 전혀 아닙니다. 양식은 시간과 함께 없어집니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듯 고전양식의 부흥이나 고딕양식의 부흥은 있었으나 이들은 각 양식의 오리지널에는 결코 미치지 못했습니다.
신문의 부동산 광고에서나 볼 수 있는 프랑스식 전원풍, 스페인식, 구식 영국풍, 케이프 코드(Cape cod)식, 고딕식, 조지안(Georgian) 스타일, 근대적 양식 등은 단지 레이블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그들의 차이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이런 이름들을 붙인 것이 무엇이 잘못인가 반문할 것입니다. 구태여 잘못이라기보다는 이들을 역사적 양식이라고 해서는 안 되고 실제로 역사적 양식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뉴욕 타임즈의 건축평론가인 아다 루이스 헉스타블(Ada Louise Huxtable) 여사는, 흔히들 말하는 프랑스식이나 앵글로색슨식 레이블에 대하여 "거짓을 제공하는 인스턴트 역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참된 역사적 양식은 인간의 역사에 있어서 의의가 깊은 표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힘의 표상이고 독창성의 표상이며 또 모호성의 표상이기도 합니다. 고대 이집트, 그리스, 로마의 위대한 건물들은 당시 사람들의 사상, 가치관, 생활양식, 종교에 대하여 그리고 당시의 사람들이 인류의 진보에 대해서 무엇을 기대하였는가를 명쾌하게 말해 주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발달한 가구식구조 양식은 그 당시의 문명이 어떤 것들이 있는가를 명확하게 말해 주고 있습니다. 또 초기 그리스도교의 교회 건물은 종교적 변화를 잘 반영하고 있으며, 로마네스크 양식의 발전도 또 다른 종교적 변화를 보여줍니다. 나라마다 양식이 다른 고딕양식은 중세의 가치관이나 목표한 바를 정확하게 전해주며, 르네상스 양식은 수 세기에 걸쳐 형성된 가치관이 달라짐으로써 새로운 사상이 나 새로운 철학과 융합되었음을 특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슬람 양식은 어떤 역사책보다도 8세기의 아랍제국에 대하여 많은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산업 시대의 것에 대하여 알고자 할 때는 외국의 큰 철도역 주철 구조체를 잘 관찰하면 됩니다.
역사에 있어서 참된 것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역사적 양식이야말로 바로 그런 것입니다. 건물은 역사의 한 페이지 한 페이지라고 말해 오고 있습니다.
훌륭한 역사적 건물들을 이해하도록 노력해 봅시다. 이때 모든 건물에 공동으로 적용되는 세 가지의 기본적인 형태와 두 종류의 공간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다만, 연습뿐이며 당신이 어디를 가든지 오래된 건물이나 새로운 건물을 방문하면 됩니다. 가장 위대한 건물은 그 당시 가장 혁신적이고, 가장 현대적이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되며, 결코 값싼 모조품에 속아서도 안 됩니다.
여기서 보여주는 외관만 비슷하게 해놓은 도시의 주택들은 역사적 양식의 예는 아닙니다. 밋밋한 정면 벽에 그려진 만화와 같은 것일 뿐입니다. 서툴고 어설픈 모방이지요. 지붕의 천창은 거짓 창이고, 셔터는 닫히지 않으며, 발코니는 사람이 나가 있기에는 너무 작고, 내민 창은 모양만 있고 실제로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또 반목조 구조(Half Timber Structure)도 실제로는 목 구조체가 아닐 뿐만 아니라 구조적 내력을 갖지 않는 얇은 판재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들은 옛 양식의 그림을 그린 광고판보다 나을 것이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무대장치나 눈속임이며, 이러한 일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즉 건물이 건물의 사용자를 기만하고, 아마도 사용자들은 자신들을 기만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이들 도시 주택은 그럴 필요가 없는데도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요즘 건축가들은 아름답고 논리적인 주택을 개성 있게 설계할 수 있는 무한한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만약 '아름다움은 참된 것'이라고 한다면, 이들 주택은 거짓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추한 건물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택에 있어서 그 형태는 비논리적이고, 양식은 사람들을 기만하려는 비현실적인 것입니다. 모방은 건축을 부정하고 실로 교묘하게 건축을 망가뜨리게 됩니다.
이렇듯 역사적인 양식이 나타나게 된 나름대로 이유를 알고, 양식마다 대표적인 건물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지며, 그 당시 건물을 설계한 건축가들에 관하여 공부함으로써 얻은 지식은 역사적인 건물뿐만 아니라 금세기의 걸작들을 감상하는 데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A씨와 B씨가 안드레아 팔라디오(Andrea Palladio)가 설계한 16세기 건물을 찾아갔다고 합시다. 그 팔라디오의 건물은 사람들을 기만하지 않는 '진품'으로 400년 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역시 '진품'입니다. 두 사람 모두 이 건물이 마음에 드는 듯합니다.
A씨는 팔라디오에 대하여 이전에 들은 바가 없지만 그 건물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즉 건물이 그의 감정에 와서 닿은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그의 건축적 경험은 건물에 대한 지식 부족과 공간과 형태를 분석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지극히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에게 건물을 체험한다는 것은 그다지 큰일은 아니며, 다만 그가 좋아하는 건물 중의 하나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A씨와 달리 B씨에게는 건물을 체험하는 일이 큰 즐거움입니다.
그는 역사적으로 팔라디오의 위대한 공헌과 영향을 알고 있습니다. 그는 팔라디오의 스케일, 비례, 구성, 골격적 형태 등의 원리와 그의 완벽한 정밀성을 감상할 수 있으며, 지붕과 바닥의 하중이 아치에서 기둥으로 전해지고 다시 아치로 전해지는 방식의 구조 시스템 수법을 경이로운 눈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그는 여러 가지 공간의 교차를 좋아하고 아름다운 소재에 찬사를 보냅니다. 그는 지적으로 감동을 하고 지금까지 익힌 지식이 큰 즐거움으로 나타나 말하자면 건축적 체험이 더욱 깊어지는 것입니다.
B씨에게는 또 다른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그는 건축의 역사를 알고 있어서 자신이 일하는 사무소 건물을 감상하는 데도 더 좋은 입장에 서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 덕분에 극장이나 음악당 등 사무실 근처에 있는 좋은 건물을 한층 더 즐길 수 있습니다.
어느 도시에든지 훌륭한 건물들은 있으며, 지식이 늘어남에 따라 좋은 건물을 보는 안목도 높아집니다. 즉, 알면 알수록 더 많은 것을 즐기게 되는 것입니다.